circle15_purple.gif 꽁치 이야기 circle15_purple.gif

꽁치는 철마다 꽁치에 포함된 지방의 함량이 틀려 맛도 철마다 다르다.봄에서 여름철까지는 지방의 함량이 10%정도이지만 가을에는 20%까지 올라간다.

겨울 산란기에는 다시 기름기가 쪽 빠지게 되는데 이렇게 지방의 함량이 철 따라 변하며 대체로 생선 중에서 가장 지방이 많은 생선 중에 하나이다.

단백질은 그 질이 매우 우수하며 꽁치의 성질은 산성식품이다.

비타민 A 가 특히 높고 통조림으로 이용하여 뼈를 같이 먹을 때에의 칼슘은 매우 높은 섭취율을 보인다.

 

 

  circle15_purple.gif 호박 이야기 circle15_purple.gif

호박! 무시무시한 비타민 A 와 C 의 창고

호박은 비타민 A 와 C가 무척 많이 들어있어 한겨울의 비타민 섭취에 매우 요긴하게 쓰여진다.

비타민 A와 C ,특히 비타민 C는 비타민 E와 더불어 아주 강력한 항산화제다.

활성산소의 발생과 작용을 차단하여 각종 성인병이나 암과 같은 병에서 예방의 효과가 높다는 연구결과가 계속 발표되고 있다. 애호박을 얇게 썰어 말린 후 찌개나 국에 이용하며, 늙은 호박은 고지로 만들어 찌개와 떡으로 이용하면 더없이 좋다.

호박 고지를 만들 때에는 늙은 호박의 껍질을 벗겨내고 속의 씨를 제거한 다음 길쭉하게 켜서 해가 좋은 날 널어 말리면 좋다.